남성 권력과 성매매


그래서 공창제를 지지한다.




남성 권력이 성매매에 정당성을 부여했다면, 왜 성매매는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을까? 오히려 장려해야 하지 않을까?



수천년간 폭력과 권력 비대칭이 이어져 내려와서 성매매가 정당성을 얻었다면, 성매매에 대한 시선은 지금의 것과는 좀 달라야 하지 않을까?



인류역사상 성매매는 사회적으로 용인된 적이 거의 없다. 언제나 불법이었고, 음지의 일이었으며, 사회적으로 지탄받고 천시되는 일이다. 특히 일부일처제를 위시로 한 보수적인 사회일 수록, 성에 대한 금기와 성매매에 대한 멸시는 같은 선상으로 이루어진다. 조선시대에도 기생들이 머무르던 기방은 양반의 출입이 금지된 곳이었다. 창녀는 예나 지금이나 여성이 가지는 직업 중 가장 천한 것으로 여겼으며, 사회적인 멸시의 대상이 된다.



창녀가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경우는 매우 특수한 경우다. 헤로도토스의 기록에 따르면 고대 바빌로니아에서는 모든 여성은 일생에 한번 신전에서 성매매를 해야 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헤로도토스의 기록 외에는 근거를 찾을 수 없는 일이라, 진위 여부를 알기가 어렵다. 설령 진실이라 하더라도, 헤로도토스가 묘사한 히에로가미는 종교적인 제례의식이지, 성욕을 매개로 한 성매매와는 다르다.



많이들 오해하는데, 우리나라는 한번도 성매매가 합법이었던 적이 없다. 일제강점기에 세워졌던 공창들은 1947년 미군정이 공포한 공창제도폐지령에 의해 불법화되었고, 대한민국이 세워지고 나서는 1961년 윤락행위등방지법에 의해 불법이자 처벌대상임이 명확해졌다. 이후 단속을 제대로 하고자 성매매 특별법을 통해 처벌수위를 강화한 것이지, 그 전에도 엄연히 성매수자, 성판매자 모두 처벌 대상이었다. 1968년도에 서울 종로에서 당시 서울시장이었던 김현옥 시장이, 한 윤락녀의 오빠 놀다가 라는 말을 듣고 빡쳐서 일대 윤락가를 다 초토화시켰던 일은 꽤나 유명한 일이다. 이 사건은 당시 세간의 인식으로는, "전쟁 후에 무너진 사회에서 허무주의가 팽배하며 성매매가 늘어나던 걸, 이제서야 정신을 차린다" 라는 표현을 썼었다. 예나 지금이나 성매매의 증가는 사회 기강이 해이해지고 국민들의 삶이 무너짐에 따라 나타나는 지표로 인식한다.



이는 조선시대 역시 마찬가지다. 애초에 유교를 바탕으로 한 조선이란 나라는, 성매매에 호의적일 수가 없었다. 유교에서는 가정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를 이루고자 하며, 그만큼 가정이란 단위를 중시하기 때문에 성매매 같이 가정을 위협하는 존재는 금해야 마땅했다. 태조 때 대사헌 박경이 올린 여악을 금해달라는 상소를 보면 이런 게 잘 드러난다. 태종 대엔 경외의 창기를 모두 없애라는 태종의 명이 있었다. 세종 때도 창기를 없애고자 했었다. 조선시대도, 고려시대도 불법이었다. 외국은 어떤가? 중국은 1946년도에 모든 유곽을 폐쇄하고 성매매를 사형으로 다스려서 없애버렸다. 레위기 19장에는 신이 모세에게 너희 딸을 창녀로 내놓아 몸을 더럽게 하지 말라 라고 명령한다. 그들이 얘기하는 "남성 권력"이란 게 실존한다면, 그 남성 권력과 성매매의 관계는 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호의적인 관계가 아닐 것이다. 남성중심적인 가부장적 관념에 따르자면, 성매매란 존재는 뿌리뽑고 없애버려야 할 죄악일 뿐이다.





by uuu | 2019/05/05 23:26 | 트랙백(1)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myding.egloos.com/tb/416998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myheart at 2019/05/07 09:10

제목 : 성매매에 대한 페미니즘의 입장을 아라보자
성매매에 대한 페미니즘의 입장을 아라보자 리버럴 페미니즘 성매매=여성의 권리=헌법으로 보호해야 함 -> 하나의 직업일 뿐이므로 범죄화하지 말아야 한다 -> 여성의 성매매에 이러쿵저러쿵 하는 건 여성에 대한 억압! 래디컬 페미니즘 성매매=가부장제의 억압=여성의 노예화 -> 무조건 막아야 한다 -> 성매매의 존재 자체가 여성에 대한 남성사회의 가부장적 억압에서 비롯! 포스트......more

Commented by YUMYUM at 2019/05/06 22:42
이런 관점도 있을수 잇군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